베트남자유여행 즐기기 3편 - 호치민 시내 교통

Posted by 베남쏘갈
2015. 1. 13. 00:30 여행팁정보



역시 베트남하면 호치민 아니면 하노이죠. 걷기를 하시면서 관광하는 것도 좋지만, 워낙 날씨가 덥기 때문에 시내교통에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고 가는 것도 꽤나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베트남 시내 교통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택시 

미터제 택시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일단 가장 편한 점은 요금 흥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시내 중심가에는 영업용 택시가 많고 우리나라에서 처럼 손을 흔들면 택시가 멈춤니다.(이런건 다들 아시겠죠?ㅠ) 기본요금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나 보통 11000동으로 시작합니다. 최초 주행거리는 1km정도이며, 1km마다 요금이 추가 됩니다. 동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달라를 요구하시면 즉각 거부를 하시고 동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특히 비나선 아니면 마이린! 을 타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물가에 비해 택시비가 비싼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ex) 택시비 계산법 100(미터기) x 1000 = 100000동 이런식으로 계산됩니다. 


노선버스

호치민의 주요 거리를 대부분 경유하는 노선버스. 기점이 되는 곳은 벤탄 시장 남쪽에 있는 벤탄 버스 터미널입니다. 터미널 안에 있는 사무실에 가면 상세한 호치민 지도를 받을 수도 있고, 운임은 버스크기에 따라 다르나, 보통 4000~6000동정도입니다. 버스표의 경우 버스를 타고 기다리고 차안에 있는 사람이 다가오는데 그분한테 돈을 드리면 버스표를 줍니다. 승객 대부분이 현지인인 것이 특징이며, 운임이 싼건 장점이지만, 노선번호와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버스번호등을 미리 숙지해둬야하기 때문에 익숙해질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저의 경우 가까운 거리나 시장을 이용할 때는 버스를 이용합니다. 싸고 에어컨이 틀어져 있어 시원하기도 합니다.


오토바이 택시(쎄옴)

보통 오토바이의 뒷자리에 손님을 태우고 이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점은 어디서나 탈수 있고, 택시보다 쌉니다. 그러나 요금 흥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치민에 온지 얼마 안된 경우 시세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세에 적응한뒤 타는 것을 당부드리며, 또한 사고가 나며 자신의 책임이기 때문에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점이 흠입니다.


씨클로(자전거)

베트남에서 흔히 볼수 있는 씨클로는 앞에 바퀴가 2개이며, 뒤는 1개인 자전거입니다. 예전에야 현지인의 교통수단이었지만, 현재는 여행객들의 관광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금은 역시 흥정을 하여야 하며, 안전을 위해서는 시내 관광 투어에 부탁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또한 낮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 자전거

호치민에 경우 대부분 평지이기 때문에 자전거를 렌트해 주는 곳이 간혹가다 있습니다. 가격은 하루에 1달러부터 다양하게 형성되 있으며, 보통 우리가 잘아는 아줌마자전거(겁쟁이페달보신분들이면 거의 아실듯)이며, 기어가 달린 것은 조금 더 비싸게 받습니다. 담센공원처럼 큰 공원이라면 모를까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렌트 오토바이

호텔, 여행사, 오토바이대여점에서 렌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단기렌트에 경우 보통 하루 5~10달러 사이이고 연료비는 개인부담입니다. 보통 렌트시 여권을 요구하는데, 호텔로비 카운터에서 직원과 오토바이렌트를 원한다고 하면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이 경우는 숙박하는 곳을 알기때문에 여권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정비상태나 가까운 거리를 시승해보는 것이 좋으며, 오토바이운전실력은 자타공인한다. 하시는분들만 이용부탁드립니다. 사고나면 다 내 잘못... 


렌터카

요금은 하루 50~100달러 사이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이 금액은 운전기사 임금과 연료비 주차비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편안히 앉아서 여행을 즐겨주시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가격차이가 심하고, 보통 여행사를 통해 이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크게 6가지 정도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 개인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택시아니면 버스를 타시는 게 확실하겠죠. 허허허. 


베트남 자유여행 즐기기 시리즈 

2015/01/08 - [여행팁정보] - 베트남자유여행 즐기기 1편 - 떠나기전 알아야 할 정보

2015/01/10 - [여행팁정보] - 베트남자유여행 즐기기 2편 - 각 지역 여행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