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키워드의 상관관계

Posted by 베남쏘갈
2014. 12. 13. 02:00 블로그

안녕하세요. 베남쏘갈입니다.

 

 

물음표

<출져 : 네이버 카페 - 로그천하>

 

나 혼자 끄적끄적 시리즈를 연속으로 포스팅하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가족과 함께 롯데마트에 갔습니다. 한주간 먹을 식료품을 구입하고 커피를 먹으며 수다를 떨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궁금점이 생겼습니다. 과연 키워드와 블로그의 상관관계는 어떤것이 있을지에 대해서 말이죠. 과연 키워드는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블로그에서 키워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일단 네이버를 통해 검색해보았습니다.

 

<출저 : 네이버 어학사전>

 

검색을 통해서 단어의 뜻은 간단히 표현하면 위와같은 단어이다. 과연 키워드는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효과를 보여주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서 나혼자 끄적끄적 ① 편은 키워드 순위중에 2위가 아이폰이길래 관련포스팅을 해본것입니다. 아이폰이란 키워드가 들어가면 어떤 효과를 보여주는지 궁금해서 올린것입니다. 

 

키워드

 

현재 키워드 정보입니다. 보면 여행블로그와 다르게 주스란 키워드의 유입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여행관련 포스팅을 자주 했는데 주스가 키워드 1위라니 조금 의아합니다.  그러나 주스란 키워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기에는 주스를 많이 먹는 편도 아니고 어떤 주제를 가진 포스팅을 해야할지 감이 안왔습니다. 그래서 마침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고 IT분야에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아이폰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유입경로

 

약 포스팅하고 5시간 후에 유입경로입니다. 생각보다 아이폰관련해 검색량이 적었습니다. 계속 고민하던 찰나에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아이폰이란 주제가 너무 인기키워드가 아닌가란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인기키워드일 경우 다른 블로거님들도 많이 사용하여 포스팅을 할것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저의 포스팅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검색결과 1페이지가 아닌 2~3 페이지로 밀려나버리겠죠.

 

블로그와 키워드의 상관관계

 

1. 키워드를 참고

우리는 보통 블로그의 제목에 따라 포스팅을 하게 됩니다. ex : oo의 여행이야기 , oo의 맛집투어 등 대게 이런식으로 블로그제목을 정하고 성향에 맞는 포스팅을 한다는 것이지요. 저 또한 약 2주정도 블로그를 하면서 저 또한 베트남이란 주제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즉 제가 편식을 한것이죠. 베트남이란 키워드를 생각해보면 여행지, 베트남여행, 베트남쌀국수 등인데, 저는 제목에 이런 키워드를 넣어놓고도 정작 키워드엔 베트남관련 키워드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저의 베트남 포스팅은 저멀리 10페이지정도에 있지 있겠죠. 결론은 키워드를 잘 선택해야한단 점

 

 

2. 경쟁율이 적은 키워드

만약 제목이 "간지 아이템 라이터"라고 가정합니다. 이 문장에 키워드는 간지, 아이템, 라이터 입니다. 그럼 이걸 토대로 검색을 해보는 거죠.

 간지

1,054,439건

 아이템

4,146,143건

 라이터

338,755건 

검색한 키워드중 가장 적은 검색건수를 노리는 겁니다. 간지,아이템의 건수는 총 5백건 여기서 제가 관련포스팅을 하면 1페이지에 있을 확율이 얼마나 될까요? 거의 불가능이란 점입니다. 반대로 적은 검색수를 가진 라이터를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어떨가요? 1페이지에 남아있을 확율도 높고 경쟁율도 적기때문에 방문자를 오래 유입시킬수 있지 않을까요?

 

3. 선택한 키워드를 이용한 포스팅제목

선택한 키워드를 가지고 포스팅제목을 정합니다. 제목에 너무 키워드가 많아도 안좋을것같단 생각도 들고, 솔찍히 이부분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포스팅제목에 키워드가 많으면 검색결과에서는 많이 노출될것같긴한데, 경쟁력은 떨어져 보일거 같습니다.

 

- 이상으로 끄적끄적 2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