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마다 한번! [디스크조각모음] 사용법

Posted by 베남쏘갈
2015. 1. 20. 00:00 컴퓨터최적화

디스크조각모음을 사용해야하는 이유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다운로드를 통해 파일을 받을 일도 있고, 파일을 쓸 경우도 있고, 어떤 일을 하던지 간에 하드디스크를 이용하게 됩니다. 특히 동시작업을 진행시 파일이 소위 깨진다고 표현하는데, 이것을 파편화라고 합니다. 체감상으로는 많은 차이가 나지 않지만, 이러한 일을 예방하고 하드디스크를 더 오래 사용하고, 꽤적한 환경을 위해 디스크조각모음을 해주어야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12345 -> 정상적인 상태

34521 -> 파편화된 상태

만약 이런 상태에서 1을 찾게 될시 5번째에 찾게 되는데 정상적인 상태보다 시간이 걸리고 맙니다. 하드디스크에 나쁜 영향이 가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조각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디스크조각모음 사용주기

약 3개월에 한번정도 실행해주시면 되며, 보통 조각율이 10%이상이라면 즉시 실행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USB같은 플래시메모리종류는 조각모음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들은 쓰기횟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조각모음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디스크조각모음 효과

1. 파편화 방지

여기서 파편화란 하드디스크에 파일 저장 시 동시작성(파일 다운로드, 문서작업등), 동시입출력(멀티테스킹), 저장공간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쪼개져 이곳저곳에 저장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토렌트 같은 p2p프로그램를 사용하는 경우 파편화되는 파일이 많아집니다.


2. 대용량의 파일을 읽을시 처리속도 증가

파일이 파편화되면 순차디스크에 한종류인 하드디스크는 이곳저곳에 흩어진 파일의 조각들을 찾아 읽어야합니다. 디스크조각모음을 통해 이곳저곳에 쪼개진 파일을 한 파일로 모아주어 빠른 속도로 파일을 읽어오기 때문에 리소스 확보 및 처리속도가 증가합니다.


3. 하드디스크 수명 증가

비록 "디스크조각모음쯤이야~" 라고 생각하실지 몰라도, 디스크조각모음을 통해, 여기저기 파일을 찾을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수명이 늘어나며, 하드웨어적인 하드디스크의 소음또한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디스크조각모음 사용법

컴퓨터를 다루는 분들 대부분은 모르시는 분이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를 분을 위해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스크조각모음


1.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부분에 디스크조각모음이라고 적습니다.


windows7 tip


2. 디스크조각모음이 필요한 파티션(하드디스크)를 선택하시고 조각모음을 실행합니다.


디스크조각모음 사용법


디스크조각모음 Tip : 팁이라 하기 모하지만, 컴퓨터를 장시간 켜두시는 분들에게 유효합니다. 디스크조각모음실행후 디스크조각모음 일정관리을 선택하시면 원하시는 시간대에 디스크조각모음 예약을 시작해주시면 굳이 조각모음을 할 필요없이 컴퓨터만 사용하시면 됩니다.